AARRR이란?
AARRR은 획득(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유지(Retention), 추천(Referral), 수익(Revenue)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프레임워크다. 고객을 얼마나 잘 데려오는지, 제품설명은 잘 하는지, 고객유지가 되는지, 제품이 만족되는지, 구매가 잘 이루어지는지 이러한 부분을 데이터를 통해 접근하여 개선점을 찾고자 하는 이야기다.
이미 인터넷에 너무나 많이 설명이 잘 되있어서 간략히 설명하겠다.
AARRR 단계별 측정 지표 및 DA가 해야할 일 예시
Acquisition (획득)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처음 접하게 됨
- 측정 지표: 신규방문자 수, DAU, MAU, 신규방문자 유입 경로 등
- 해야할 일:
사용자의 유입 경로(ex. utm파라미터, 유입 채널)를 최대한 정확히 측정 및 전처리
최소한의 비용 생각
Activation(활성화)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긍정적으로 이용함
- 측정 지표: 페이지뷰, 체류시간, 회원가입율, 이벤트 참여율, 퍼널 전환율 등
- 해야할 일:
퍼널분석(단계별 정의 주의)
A/B테스트를 통한 개선(ex. UI/UX)
코호트 분석(퍼널별 전환율 확인) 등
Retention(유지) :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재방문함
- 측정 지표: 재방문율, 재구매율, 장바구니 이용횟수 등
- 해야할 일:
퍼널분석을 통한 이탈 경로 확인
리텐션 측정 및 지표 관리
잠재고객 집단 그룹화(이메일 및 메시지 발송을 위해)
Referral(추천)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주변에 공유 및 추천함
- 측정 지표: 검색량, 친구 초대 수, SNS공유 수, 댓글 수, 바이럴 계수 등
- 해야할 일:
퍼널분석 마지막 단계에 '리뷰 작성'과 같은 지표 추가
바이럴 계수 수치화 및 관리
Revenue(수익) :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이 매출까지 연결됨
- 측정 지표: 매출액, 구매전환율(CVR),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 유료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PU), LTV, LTR 등
- 해야할 일:
매출 관련 수치 보고서, 대시보드 작성
리텐션 측정을 통한 구매력이 높은 유저 리타게팅
RFM 분석(고객 세그먼트 기준 나누기)
<참조자료>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0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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