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퍼널분석(Funnel Analysis) 이해하고 3가지 유형 파악하기

퍼널분석(Funnel Analysis)이란?

https://advaana.com/blog/cracking-the-code-funnel-analysis-for-ga4-advertising-optimization/

퍼널(Funnel)은 '깔때기'를 의미한다. 아래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깔때기 모양처럼 처음 방문한 유저들이 최종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모습과 비슷해서 '퍼널분석'이라고 불린다. 

 

예를 들어 내가 신발을 판매하는 웹 페이지를 운영 중이라면 어떤 상품에 고객들에게 호응이 높고 낮은지 궁금할 것이다. 이런 경우에 퍼널분석을 통해 유입 고객들이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구매 전환에 기여도가 가장 높은지 등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러한 퍼널분석의 특성 때문에 이커머스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퍼널 분석은 어떻게 할까?

분석하기 전에

퍼널분석은 간단해보이지만 세세하게 들어가면 쉽지 않은 문제들이 많다. 그 중 고객을 규정하는 문제를 예를 들어보자면 1명의 고객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가 있다. 우리 웹 사이트의 웹 페이지를 '로딩'했다면 1고객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웹 페이지를 '클릭'했다면 1고객으로 볼 것인가? 클릭 실수를 해서 웹 페이지를 1초도 안되서 바로 나가버렸다면 이 사용자는 1명의 고객으로 봐야할까? 이런 문제들뿐만 아니라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다. 

 

이런 문제들이 별거 아니어 보일 수 있어도 웹 사이트의 규모가 커질수록 불필요한 이탈율을 늘릴 수 있다. 앱 또한 마찬가지인데 홈 버튼, 뒤로가기 버튼을 비교적 빨리 누를 수 있는 앱에서는 더 큰 차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1 고객을 어떻게 규정할지 또는 1고객이 어떻게 수집되고 있는지 잘 파악할 필요가 있다.

 

퍼널 분석 방법

  1. GA(Google Analytics), AA(Adobe Analytics) 분석 도구 이용하기
  2. 데이터가 따로 있다면 Python, R, SQL 등 으로 데이터 정제 후 Tableau, Power BI같은 시각화 툴 이용하기

등이 있다.

 

퍼널 분석의 유형

퍼널분석에는 단순 집계 퍼널(Any Order Funnel), 클로즈드 퍼널(Closed Funnel), 연속 순서 퍼널 (Direct Order Funnel)으로 크게 3가지 유형의 퍼널 분석 유형이 있다. 해당 서비스에 알맞는 유형의 퍼널분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퍼널 분석의 유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단순 집계 퍼널(Any Order Funnel)

유저가 각 단계를 진인한 순서에 상관없이 각 단계에 진입한 사용자를 집계한 퍼널이다.

보통 서비스 내에서 행동 과정의 순서를 특정하기 어려울 때 활용하기 좋다.

 

2. 클로즈드 퍼널(Closed Funnel)

유저가 첫 번째 단계에 진입한 이후 중간에 이탈하였다가 다시 순서를 이어 행동하면 분석에 포함하여 집계된다.

사용자가 중간에 이탈했어도 첫번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까지 의도한 순서로 거쳐 왔는지 파악할 때 좋다.

 

3. 연속 순서 퍼널(Direct Order Funnel)

클로즈드 퍼널에서 단계 사이에 사용자 행동을 허용했다면 연속 순서 퍼널은 허용하지 않는다.

유저가 첫 단계가 아닌 중간 단계부터 퍼널에 참여했다면 포함되지 않는다.

 

 

 

 

<참조 자료>

https://business.adobe.com/kr/blog/basics/funnels-analysis

https://medium.com/@edkushchenko/dont-let-funnels-fool-you-open-vs-closed-funnel-calculation-5c78d443187a

https://docs-kr.hackle.io/docs/funnel-analysis